티스토리 뷰
목차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가 제한되어 있어 사용이 불편하셨다면 사용하기 쉬운 곳과 사용방법을 안내하고 있으니 상품권의 할인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목차 온누리상품권이란? 온누리상품권 구매 및 할인혜택 온누리상품권 종류 상품권 사용실태 |
온누리상품권이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이하,‘전통시장법’)에 따라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권활성화구역의 판매를 촉진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발행하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 전용 상품권입니다.
소비활성화를 위하여 상품권 가격의 5~10%를 할인해서 판매하기 때문에 지역시장에서 온누리 상품권으로 지불하면 돈을 절약할 수 있지만 사용처가 시장과 지역상점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개인 구매한도는 월간 100만 원입니다.
대형마트나 프랜차이즈에서는 사용이 제한됩니다. 정확한 사용처는 온누리마켓 가맹점 찾기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상점외부에 붙어 있는 가맹점 스티커를 확인해야 합니다.
사용처
전국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권활성화구역 내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가맹점은 ‘전통시장 통통(www.sijangtong.or.kr)’, 온누리상품권 앱(APP)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가맹점에 부착된 스티커 확인되는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 상품권 온라인 쇼핑몰 바로가기
전통시장을 가기 번거롭다면 온라인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아래 링크는 전국 온라인 전통시장몰로 안내하고 있으니 편하게 쇼핑할 수 있습니다.
지류 및 카드형 가맹점
모바일카드가맹점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전국 전통시장, 상점가, 골목형 상점가, 상권활성화 구역 및 자율상권구역의 가맹점
유효기간
발행일로부터 5년
온누리상품권 구매 및 할인혜택
판매처
* 농협중앙회(농협은행) 온누리상품권 취급, 지역농축협(지역○○농협) 온누리상품권 미취급
할인혜택
구매한도
결제수단
온누리상품권 종류
전자(카드) 상품권
별도의 카드발급 필요 없이 내가 보유하고 있는 카드로 등록하여 카드결제 방식과 동일하게 사용하면 됩니다.
- 앱 화면에서 권종을 선택하여 충전합니다.
온누리상품권 앱 다운로드 → 사용카드 등록 → 사용금액 충전 후 결재 |
- 소비자
사용방법 소비자 온누리상품권 앱(APP)에서 카드 및 계좌 등록 후 금액을 충전해 등록한 카드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맹점
기존 지류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의 경우, 카드 단말기만 있으면 별도 가맹이 필요 없습니다.
카드사 가맹점이 아닌 경우, VAN(밴)사로 가맹 문의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로 문의하세요 온누리상품권 통합문의처 : 중소기업통합콜센터 (☎1357)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상품권 문의처 : 온누리상품권 고객센터 (☎1533-1728) ㅋ
지류상품권
권종
잔액현금교환
권면금액(총 구매금액)의 60% 이상 구매할 경우 잔액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상품권은 미래에 상품권에 기재된 액면상당의 상품을 지급할 것을 약속하는 교환증서 성격의 유가증권으로서, 상품으로 교환하는 시점에 현금영수증 발급대상이 됩니다.
모바일상품권
권종
사용방법
소비자 온누리페이 앱 (APP), 비플페이 앱(APP)에서 온누리 모바일상품권 구입 및 가맹점의 QR을 촬영한 후 금액을 입력·전송하여 결제 가맹점 전용앱(APP)을 통해 결제내역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품권 비교
지류상품권 : 종이로 된 상품권으로 사용처에서 현금과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금액의 60% 이상을 사용하면 현금으로 거스름돈을 받을 수 있으며 전자기기 등이 필요 없기 때문에 온누리상품권을 지원하는 모든 가게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카드형 상품권 : 가장 최근에 선보인 온누리상품권 방식입니다. 전용 앱에서 상품권을 구매(충전이라고도 한다) 후 필요할 때마다 카드로 결제하는 방식으로 결제용 카드는 이미 보유하고 있는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앱에 등록하면 됩니다.
모바일상품권 : 제로페이 앱을 이용해서 온누리상품권을 앱 내에서 구매 후 필요할 때마다 바코드 형태로 결제할 수 있는 상품권입니다. 상품권을 따로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고 사용이 간편해서 젊은 층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비플페이 앱 할인 혜택
최대 7% 상시 할인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 전국 전통시장 및 상점가의 지정 가맹점에서 ~ 10% 할인 + 80% 소득공제
- 직접 결제하는 QR코드 및 바코드 방식으로 결재
- 기업식권, 가맹점 서비스, 비플머니 서비스 이용 가능
-
지역사랑 상품권
- 해당지역 제로페이 가맹점이라면 무조건 할인
- 병원, 맛집, 쇼핑 등 가맹점 이용
상품권 사용실태
전통시장과 지역 상점가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나 지자체에서 발행하는 상품권으로, 그 목적상 사용처가 시장과 지역상점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전국에서 운영을 하는 대형마트나 프랜차이즈에서는 사용이 제한되어 상품권 사용이 어렵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이 생긴 이후 현금 직접지급 시 제한사항이 많기 때문에 정부나 지자체에서 각종 행사나 시상 등에서 자주 뿌리고.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직원들은 복지포인트나 선물을 온누리상품권으로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복지포인트 중 일부를 온누리상품권으로 구매하도록 강매시키는 경우도 있고, 심지어 월급이나 수당의 일부를 온누리상품권으로 지급하는 사건이 일어나서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 공공기관은 온누리상품권 활성화를 위해 일정량의 온누리상품권을 소진해야 하는데 마땅히 쓸 곳이 없으면 이런 일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일부 기업에서도 수당을 온누리상품권으로 지급합니다.
간혹 임금 협약 내용에 '상품권 20만 원' 등의 문구가 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보통 온누리상품권을 말합니다. 지방 노동자인 경우 비교적 사용처가 다양하지만 수도권 노동자인 경우 쓸 곳을 찾지 못하고 하염없이 상품권이 집 한구석에 쌓여가기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막상 시장에 들고 가면 안 받아주는 곳이 아직도 많습니다. 특히 모바일상품권은 서울의 대형 전통시장도 이를 취급하는 곳이 많지 않으며 쓰인다면 대부분 지류가 쓰입니다. 카드형 상품권방식은 삼성페이 및 애플페이로도 사용가능하나 전용앱에 등록한 카드를 삼성페이 등에 똑같이 등록해야 합니다.
시장이면 모두 온누리상품권 결제가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하기 쉬우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가락시장, 노량진시장 같은 대형도매시장은 자생적으로 형성된 전통시장이 아니므로 결제가 되지 않습니다.
반면 잠실 지하상가, 고속버스터미널 지하상가 등 중소상인이 밀집된 지역은 전통시장이 아니더라도 골목상권이라는 자격을 부여하여 온누리상품권 결제가 가능하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로 문의하세요
온누리상품권 통합문의처 : 중소기업 통합콜센터 (☎1357)
모바일상품권 문의처 : 온누리페이 고객센터 (☎1670-1367)
충전식카드형온누리상품권 문의처 : 온누리상품권 고객센터 (☎1533-1728)
맺음말
온누리 상품권을 사용하지 못하고 방치했다가 기한이 지나 버린 것이 안타까워 속상한 적이 한두 번은 있을 듯합니다. 사용처가 많은 것 같은데 막상 쓰려고 보면 제한이 걸리다보니 결재 후순위로 밀려 사용을 못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지류 온누리 상품권의 사용처와 함께 전자상품권, 모바일 상품권의 이용방법을 자세히 알아둔다면 기한이 지나 버리는 일은 없을 듯 합니다.
지역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고 할인혜택도 받아 가정 경제에 보탬이 되게 하고 싶다면 온누리 상품권 활용에 적극 나서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